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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이야기

블루오션 vs 레드오션

오늘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여기에 'vs'를 붙일 이유가 있을까?

당연히 블루오션이 좋은 것인데 왜 둘을 비교할까?

 

나는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조금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먼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차이가 무엇일까?

경쟁의 강도다.

블루오션은 흔히 아직 경쟁이 없는 신시장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오션은 매력적이며, 모두가 꿈꾸는 사업이다.

 

하지만 나는 레드오션을 좋아한다.

그리고 언제나 레드오션에서만 사업을 영위하였다.

규모를 갖추었기 때문이 아니다.

나는 첫 사업부터 지금까지 언제나 레드오션의 핏물속에 떠있다.

그렇다면 나는 왜 레드오션에서 사업을 해왔을까?

 

나는 확실한 길을 좋아한다.

나름대로 직장생활도 하고, 장사도 해보고, 사업도 해보았다.

현재는 사업이 확장되어 먹고 살만하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나는 깨달았다.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다.

나는 까다로운 사람이다.

 

블루오션을 잘 찾아서 비즈니스를 잘한다면 단기간에 엄청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은 나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블루오션을 찾는 감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내 까다로운 성질머리는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지만 기존시장에서 경쟁하는데는 적합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새로운 기회가 보인다.

내 까다로운 성질머리는 이 시장을 뜯어발겨 분석하기 시작한다.

그러고 나면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였던 시장이 속빈 강정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레드오션은 다르다.

레드오션의 시장규모는 이미 구체적인 숫자로 나와있다.

이 시장의 사업성은 분석할 필요가 없다.

까다로운 성질머리로 매력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서서히 자리를 잡아나가면, 경쟁에서 승리하면 반드시 돈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레드오션을 선호한다.

 

물론 나의 이야기가 정답이 아니다.

나는 창의적이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에 정말 괜찮은 블루오션을 찾지 못한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블루오션에 입수할 때는 꼼곰한 분석이 필요하다.

 

세상에는 날고 기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비록 내가 사업으로 자리를 잡았지만, 직장을 다니는 친구들에게도 많은 것을 배운다.

사회적인 성취와 개인의 명석함과 창의성은 비례하지 않는다.

올바른 방향은 잡았느냐, 거기에 최선을 다했느냐, 운도 따라주었느냐에 따라 결과는 나오게 된다.

즉, 나보다 사회적 성취가 작은 사람이 개인의 능력에 있어 더 우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렇게 넓고 넓은 세상에 과연 내 눈에만 보이는 것이 있을까?

나는 그것을 찾아낼만큼 유능하고, 예민하며, 타고난 천재인가?

본인을 제대로 봐야 사업도 제대로 볼 수 있다.

위 질문에 나는 아니라고 답을 내렸다.

 

내 눈에 보이는 이 매력적인 블루오션을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았을리 없다.

그렇다면 왜 아직 블루오션일까?

시장성이 없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혹은 기초산업의 기술이 아직 발전하지 않아 현재 시작할 수 없는 사업일 수도 있다.

아니면 법적인 문제가 있는 사업일 수도 있다.

 

블루오션은 불확실한 경쟁에서 해방되는 자유로운 바다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블루오션은 거대한 불확실성으로만 가득 찬 바다다.

벤치마킹할 대상도 없다. 시장성도 추정만 가능하다.

이런 시장에 들어가서 나는 성공을 쟁취할 천재는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레드오션을 선호한다.

또한 누군가가 나에게 물어본다면, 사업 경험이 없는 초보 경영자에게는 레드오션을 추천하고 싶다.

하지만 이러한 내 의견은 현실과 타협한 B급 답안이다.

진정한 A급 답안은 놀라운 블루오션 시장을 발견하여 순식간에 거인으로 성장하는 것일 수 있다.

 

사업 아이템을 고민할 때 모든 아이템에는 각각의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블루오션도 레드오션에 비해 단점이 존재함을 이야기한 이유다.

사업의 시작은 아이템 선정이다.

아이템 선정은 한가지 측면에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 반드시 기억하길 바란다.

1. 사업 아이템의 장단점 분석

2. 자기 자신을 분석

3. 사업 아이템과 내가 일치하는지 검증

이 단계를 반드시 거치길 바란다.

 

여러분 중 나는 해내지 못한 블루오션 시장을 처음부터 잡아 거인으로 성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한 누군가는 나처럼 레드오션의 피바다에서 승리하여 차곡차곡 성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모든 선택에는 장단점이 있다.

심사숙고한 여러분의 방향성이 여러분의 정답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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